본문 바로가기
뷰티상식

화장품 냉장보관 O/X ? 화장품연구원이 알려주는 뷰티상식

by 밍구원 2023. 1. 2.
반응형

 

화장품을 시원하게, 또는 신선하게 보관하기 위해서 하는 화장품 냉장보관.

어떤 화장품은 냉장고에 넣어서 시원하게 사용하면 피부 진정에 더욱 좋다고 광고하기도 하는데요.

화장품 냉장보관, 정말 좋을까요?

 

화장품을 만들고 나면 안정도 테스트라는 것을 해요.

안정도 테스트는 화장품 제형이 분리되거나, 색이 변하거나, 향이 변하거나, 원료가 석출되거나 하지 않고 잘 유지되는지 확인하기 위한 테스트인데요.

일반적으로 실온, 저온, 고온 그리고 고온과 저온을 왔다갔다하는 사이클링테스트가 진행됩니다.

여기서 화장품이 가장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온도는 무엇일까요?

바로 실온이에요!

비타민C처럼 저온에서 원료가 덜 산화되고 오래 유지되는 경우도 있지만, 저온에서 오히려 원료가 석출되거나 제형이 깨지는 경우도 있답니다.

또 냉장고에서 화장품을 보관하면서 사용할 때 꺼내서 사용하면 화장품은 저온-실온을 왔다갔다하게 되는데요, 온도가 계속 변하는 과정이 화장품 제형을 불안정하게 만들어요. 식품이 얼었다가 녹았다가 하면 금방 상하는 것과 같은 원리죠.

 
 

또 냉장고에는 식품을 함께 보관하기때문에 여러 균이 있는데, 그 중에서 식중독균으로 알려져있는 S-aureus 균은 트러블을 일으키는 균으로도 알려져있죠.

 
 

일반적으로 화장품 냉장보관을 하는 이유는 시원하게 사용하기 위해서죠. 그래서 시트 마스크팩을 냉장보관 하는 경우가 가장 많은 것 같아요.

그런데, 식품을 보관하는 냉장고의 온도는 너무 낮아서 차가운 온도가 오히려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답니다.

 

 

 

 

앤셔 마이베스트뷰티앰플 MBB 수부지 피부결케어 각질제거 유수분밸런스 지성피부 수부지세럼 :

[앤셔ANSHER] 화장품 연구원의 대답, 스킨케어 앤셔

smartstore.naver.com

 

그럼 화장품을 제대로 보관하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

그늘진 곳, 실온(실내에서 서늘한 곳)에 보관하시는 것이 가장 좋아요.

그래도 미지근한 온도는 싫다! 하시면

온도가 너무 낮지 않은 화장품 전용 냉장고에, 화장품만 별도로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https://youtube.com/shorts/SLO8EX210Xg?feature=share

 

 

화장품 냉장보관에 대한 정보는 위 영상에서도 보실 수 있답니다!

인스타그램, 틱톡, 유튜브에서는 뷰티 정보들을 짧은 영상으로 보실 수 있어요 :)

instagram: Sienna_ming

틱톡: minguwon

유튜브: 밍구원

반응형